본문 바로가기

취미

【중고 그래픽 카드】 GPU가 암호화폐 채굴을 위해 설정 변경 되었는지 확인하는 4가지 방법

가까운 미래까지 대비할 수 있는 강력한 GPU를 구입하려면 적지 않은 비용이 듭니다. 역시 가격을 고려하면 중고 GPU는 매우 매력적인 대상입니다. 

 

하지만 중고 그래픽 카드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다면 암호화폐 채굴로 이미 꽤나 지쳐버린 카드를 구매하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왜 암호화폐 채굴에 사용된 그래픽 카드를 피하지 그 이유와 GPU가 암호화폐 채굴을 위해 수정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확인해봅니다 .

 

 

암호화폐 채굴에 사용되었던 중고 그래픽카드 사도 될까? 

이건 GPU뿐 아니라 CPU 등에도 마찬가지로 적용이 되는 부분인데 이런 제품의 수명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GPU의 열 손상은 시간에 따라 누적되기 때문에 GPU도 언젠가 수명을 다하게 됩니다. 

 

GPU는 세계 누르면 뜨거워집니다. 열이 빠르게 발산되지 않으면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제조업체는 GPU 냉각 솔루션에 공을 들입니다. 하지만 열을 100% 관리할 수는 없습니다. 

 

모든 GPU는 시간이 지나면서 열에 의한 손상이 누적되는데 암호 화폐 채굴 같이 스트레스가 많은 작업에 24시간 365일 GPU를 사용하면 당연히 손상이 더 빨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코인 마이닝(암호 화폐 채굴)에 사용된 그래픽 카드는 우리가 돈을 낸만큼의 성능을 보여주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이미 결함을 가지고 있거나 거의 망가지기 직전의 상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종종 더 빠른 채굴 작업을 위해서 종종 GPU를 개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오버클럭을 설정하거나 새 BIOS를 업데이트 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니 중고 GPU를 구입하는 경우는 GPU가 개조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하드웨어 확인하기

 

가장 먼저 하드웨어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매하기 전에 모두 열어서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겠지만 가능한 판매자에게 부탁해 확인할 것을 추천합니다. 

 

암호화폐 채굴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GPU는 하드웨어 프로필에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채굴용 GPU에는 디스플레이에 출력할 포트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런 GPU는 분명 게임용이라고 볼 수 없죠.

 

그래픽-카드

 

그런 다음 인쇄 회로 기판(PCB)에 이상한 점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GPU가 장기간 높은 온도에 노출이 되면 인쇄 회로 기판(PCB)가 편색될 수 있습니다. 

 

보드에 잔여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보드에 잔여물이 많다는 것은 GPU가 고온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칩 주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혹시 GPU 주변에 오일이나 잔여물이 보인다면 열 화합물이 보드로 누출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증상도 고온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일어납니다. 

 

마지막으로 GPU 냉각 솔루션을 분리하고 침에 열 화합물이 충분한지 확인합니다. 열 화합물이 없다면 GPU가 제대로 냉각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오랫동안 작업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픽 카드를 구입하기 전에 가능한 이런 부분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상한 점을 발견한다면 암호화폐 채굴에 사용된 그래픽 카드일 가능성이 높으니 다른 상품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GPU BIOS 확인

 

암호화폐 채굴을 위해 카드의 성능을 높이는 방법으로 가끔 새로운 BIOS로 GPU를 설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최적화를 작업에는 메모리 타이밍을 감소, 메모리 클록 속도 증가, 더 나은 열 효율을 얻기 위한 언더볼팅, 전체적인 프로세싱 속도를 높이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암호화폐 마이닝에 최적화된 BIOS의 문제는 게임에 잘 안 맞는다는 것입니다. 속도가 느려질 수 있고 심할 경우 게임 실행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그래픽 카드에 수정된 BIOS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GPU는 BIOS 버전을 추적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 BIOS 버전을 확인하고 이 버전이 알려진 버전과 일치하는지 확인을 해서 변경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PU-Z

 

 

GPU BIOS 버전을 확인하려면

 

① 컴퓨터에 GPU-Z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합니다. 

② 실행해서 GPU의 BIOS 버전을 확인합니다. 

③ 확인한 BIOS 버전을 Techpowerup VGA BIOS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버전과 비교합니다. 

④ 거기에 기록된 BIOS 버전을 찾으면 게임에 적합한 BIOS가 설치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수정된 BIOS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BIOS 확인 방법이 100% 정확하려면 모든 GPU 모델이 데이터베이스에 기록되어 있어야 하지만 아쉽게도 모든 BIOS가 나열되어 있지는 않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니 가능하다면 하드웨어를 검사하는 작업을 먼저 하고 소프트웨어 쪽을 확인해서 전체적인 상황을 확인할 것을 추천합니다. 

 

3 GPU 벤치마크 실행

암호화폐 채굴로 고생한 GPU는 성능이 많이 떨어져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Furmark 같은 GPU용 벤치마크 테스트를 실행하고 이 점수를 인터넷 상의 해당 제품 점수와 비교해 봅니다. 

 

만약 성능에 큰 차이가 있다면 그래픽 카드의 손상이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고 암호화폐 채굴에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암호화폐 채굴에 사용되었다고 해서 반드시 성능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기간 동안 채굴용으로 사용되었고 냉각이 적절히 이루어졌다면 성능 결함을 확인하기 어려울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채굴에 사용되었다고 해서 꼭 피할 필요는 없겠죠.

 

 

4 오버클럭 확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수정 이외에 메모리 속도를 오버클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VRAM 속도와 GPU 주파수를 오버클록 하면 채굴 속도가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코인 마이너들이 GPU를 오버클럭합니다. 

 

오버클럭을 확인하려면 앞서 소개한 GPU-Z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클럭 속도를 기록합니다. 그런 다음 인터넷 등에서 해당 제품의 클럭 속도를 찾아서 비교합니다. 

 

GPU-Z

 

GPU 클럭 속도는 제조업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모델별로 정확한 속도를 확인해서 비교해야 합니다. 

 

 

채굴에 사용되었던 모든 그래픽카드가 나쁜 것은 아니다

만약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성능 저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면 다른 제품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채굴에 활용되었던 그래픽카드라고 해도 디스플레이 출력이 있고 하드웨어에 손상이 없고 BIOS가 정상적인 상태라면 게임 등에 문제 없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전에 암호화폐 채굴에 사용되었던 GPU 자체를 피하기 보다는 GPU를 잘 체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